'2020/02'에 해당되는 글 1건

흔히 '조달청 표준시장단가(실적단가)'와 헷갈리는데 다른 단가입니다.

◎ 조달청에서 설명한 [ 시장시공가격 ] ↓

 


조달청 「시장시공가격」활용 안내

  “시장시공가격”이란 시설공사에 소요되는 단위당 공사비를 말하며재료비노무비기계경비를 합산한 가격으로서 해당공종을 직접수행 한 업체로부터 조사한 가격입니다.

 ○ 시장시공가격은 국토해양부 발표 실적공사비와 유사하나 실적공사비에 포함되지 아니하여 불가피하게 보완적으로 조사하여 조달청 시설공사 조사금액 산정(원가계산)시 적용하는 가격으로서 각 발주기관에서 의무적으로 공사비 산정시 적용하여야 하는 가격은 아닙니다.

  본 시장시공가격은 참고가격이므로 수량의 다과, 난이도, 수급상황 등에 따라 가격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의 시장시공가격으로 실행이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관련서류(증빙서류 포함)를 첨부하여 수정요청 하시면 검토 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매년 2(하반기)에 걸쳐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비현실적인 가격은 개선하겠습니다.

 ○ 시장시공가격은 전국(제주지역 제외)을 대상으로 조사한 가격으로서 제경비(제잡비), 부가가치세가 제외된 가격입니다


즉 실적단가는 공사비가 일정규모 이상이 되어야 적용가능하지만 '시장시공가격'은  공사규모의 제한이 없습니다.
단 모든단가가 있는게 아니라 있는것만 있습니다. ^^;


 

◎  시장시공가격 조사하기 

흔히들 EMS라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자재단가자료에서 쓰는데 몇몇자재는 업데이트중에 사라지기도 합니다.
근데 이게 실제로 삭제된 것이 아니라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땐 직접 조달청 홈페이지에서 검색할수 있습니다.

우선 조달청 홈페이지에 접속한후 아래 사진처럼 

정보제공 > 업무별자료 > 시설공사에서 찾으셔도 되고

검색창 (우측상단 OR 목록의 상단) 에서 검색어 " 시설자재 " 로 검색하면 찾을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창호, 방수관련 단가를 쓰는데 창호단가는 변동이 심한데 제대로 업데이트를 안해줘서 분기별로 일일이 찾게 되네요

이상 위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실버스티드

아날로그 세상을 꿈꾸며

,